Brief Case Review

MAIN

  • 1. Case

  • 2. Comment

1. Case

46세 여자 환자가 성교통을 주소로 내원하였다. 환자는 2개월 전 산부인과에서 자궁근종 하이푸 시술과 함께 질 성형술을 시행받았다고 하였다. 이후 성관계 시 환자는 성교통이 발생하였고 남편은 불쾌감이 느껴진다고 하였다. 진찰소견에서 요도 주면 질전벽의 Ulceration 소견과 함께 Foreign body가 관찰되었다. Pudendal block 후 질 전벽에 노출된 실리콘 재질의 여성 질성형용 링은 절제하여 제거하였으나 링 부분 굴곡이 심하여 일부만 제거하고 질 후벽은 보존하였다.

https://static.apub.kr/journalsite/sites/urology/2021-002-02/N0050020208/images/urology_02_02_08_F1.jpg
그림 1.

요도 주변의 질 전벽의 Ulceration과 함께 돌출된 Foreign body(실리콘 재질의 여성 질성형용 링)

2. Comment

질벽의 천공에 의한 이식 물질의 노출 원인은 절개부위가 낮거나 요도 주위 조직이 충분히 박리가 되지 않았을 때 생길 수 있다. 질 천공에 의한 증상은 수술 후 무증상이나 우연히 내진 중 관찰되거나, 성교통, 배뇨통, 질출혈, 질 분비물, 요로감염, 요절박 등의 증상으로 내원하여 진찰 과정에서 확인될 수 있다. 임상적으로 빠른 시간 내 발견하여 교정하면 문제가 없지만 장기간 방치하면 농양 등의 합병증을 초래 할 수 있다. 원인 인자를 살펴보면 수술 중 부정확한 봉합과 수술 후 성교를 너무 빨리 시행하거나 기존의 질 위축, 질벽이 광범위하고 얇게 박리된 경우, 혈류장애, 무증상 감염, 조직과 물질의 거부반응 등이 있다. 치료는 삽입된 이물질을 제거하는 방법과 일차 봉합 후 경과 관찰하는 방법이 있다.

https://static.apub.kr/journalsite/sites/urology/2021-002-02/N0050020208/images/urology_02_02_08_F2.jpg
그림 2.

제거한 Foreign body(실리콘 재질의 여성 질성형용 링)

페이지 상단으로 이동하기